KNN라디오 웰빙 라이프 ::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를 이용한 교정치과

06 2월 2018,   By ,   0 Comments

KNN라디오 웰빙 라이프 ::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를 이용한 교정치과 – 부산교정전문치과 :: 해운대장산역교정치과

.

.

.

 부산교정치과 - knn 웰빙라이프 1
 .
.
.

치아교정을 할 경우, 고정원의 기능과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고정원이란 움직이고자 하는 치아를 이동시킬 때 필요한 기둥과 같은 역학을 하는 장치입니다.
치아교정에 있어 고정원의 조절은 원하는 치료 결과를 얻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웰빙 라이프 오늘 시간에는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를 이용한 교정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치아교정으로 원하는 치료결과를 얻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고정원의 조절이라 하셨는데,

고정원이 왜 중요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네. 앞서, 치아교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고정원의 조절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특히 소구치(작은 어금니)발치를 동반한 교정치료를 계획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앞니 돌출을 해소하기 위해 치아를 발치한 공간으로

이동시킬 때 앞니들이 후방으로 많이 이동해야하고, 반대로 어금니의 전방이동은 최소한으로 해야 원하는 돌출 해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치아이도의 형태와 이동거리에 따라 요구되는 고정원의 종류가 달라지게 됩니다.

또 치아이동시 같은 교정력을 사용하더라도 환자에 따라 그리고 부정교합의 상태에 따라 치아이동 양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교정의가 원하는 양 만큼 정확하게 고정원을 조절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고정원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 절대적인 고정원이 필요하다고 할 때, 구강 내 고정원,

즉 같은 악궁 내 다른 치아또는 반대편 악궁을 고정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 경우 뉴튼의 작용 반작용의 법칙상 절대적인 고정원을 얻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고정원의 사용만으로 힘을 충분히 얻을 수 없는 경우, 구강 외 고정원으로 헤드기어 등의 구외장치를 사용하여 왔습니다.

하지만 구강외 고정원은 환자가 사용하기에 불편할 뿐 아니라 환자의 협조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그렇다면 환자에게 불편감을 주지 않으면서 환자의 협조에 크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고정원이 있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

네. 이런 목적으로 초기에 보철용 임플란트를 교정치료시 고정원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골유착성(인대가 없어지고 뼈에 치아가 닿아있는 상태)보철용 임플란트는 교정력을 가하더라도 전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절대적인 고정원을 제공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보철용 임플란트는 크기가 너무 커서 치근(치아뿌리)사이에 식립이 불가능하여 치아가 없는 무치악 부위,

구개(입천장)부위에 주로 식립하여 고정원으로 사용했으며, 다양한 방향의 교정력을 적용하기가 곤란해 널리 사용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보철용 임플란트는 시술이 까다롭고 비용이 고가일 뿐 아니라 사용 후 제거해야 할 때

골과 유착되어 있기 때문에 제거가 어려운 점등 단점도 많아 교정치료 시 통상적인 고정원으로 사용하기 제한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보철용 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악골 내로 임플란트가 식립 되지 않으면 골 표면과 유착을 일으키는 온플란트가 연구 개발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골 표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상당히 넓어야 할 뿐만 아니라 시술할 부위의 골 표면을

온플란트 표면 형태와 일치하도록 처리해야 골유착이 잘 일어나므로 시술이 상당히 까다롭고 성공률 또한 높지 않았습니다.

또한 온플란트는 식립 부위가 구개부위로 한정되어 있어 다양한 방향의 교정력을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3. 그렇다면 온플란트의 이런 단점을 보완한 것이 미니 임플란트 인가요?

그렇습니다. 현재는 구강 내 여러 부위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굵기와 길이를 갖는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가 개발되어 있어

교정용 고무줄을 연결할 수 있는 훅, 원형두부, 각형두부, 브라켓 슬롯의 형태가 있습니다.

교정용 임플란트의 표면은 대부분 기계적 연마 상태를 유지하여 식립과 제거의 용이성을 유지한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교정력을 가해지면 생물학적인 반응을 일으켜 골조직과 더 긴밀한 접촉을 이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는 보철용과 달리 술식 (교정과정)이 매우 간단한데요.
많은 경우 연조직의 절개가 필요치 않아 외과적인 술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치아 사이에 식립공간이 불충분한 경우 먼저 치아이동을 한 후 미니임플란트를 식립하거나 아니면

부위에 상관없이 식립이 가능한 미니 플레이트 형태를 고정원으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는 효과적인 교정치료의 결과를 얻고 부작용은 최소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장치이며 특히 성공적인 성인 교정치료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를 식립한 경우 주변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사시 너무 단단한 음식물을 먹으면 미니 임플란트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주의하셔야 합니다.

미니 임플란트를 유지, 관리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음식물 섭취 후 전체적으로 양치질을 꼼꼼히

한 뒤 깨끗한 칫솔에 클로로헥시딘이라는 물약을 적셔 미니 임플란트 주변에 힘을 주지 않으면서 꼼꼼하게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Leave a Reply